2차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본 계층을 대상으로 중앙 정부 차원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으로 일전에 2020년 5월 부터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되었던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 달리 선별 방식을 택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회에서 2020년 9월 22일 총 7조 8천억 규모의 4추 추경을 통과시켜 소상공인, 프리랜서, 위기가구 등 사회 다양한 계층에 다양한 종류의 2차 재난지원금이 탄생하였다. 역시 1차 재난지원금과 달리 전국민 대상이 아닌 선별 지급 방식이라 좀 소란스러운 말도 많은 이번 정주 2차 재난지원금. 종류와 명칭이 조금 다양해서 사실 많은 사람들이 특히 초반에 혼동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 추가 신청 내용
추석 연휴 기간으로 잠시 중단되었던 정주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다시 시작되었다. 추석 전에 지급이 완료된 재난지원금도 있지만 원래 애초에 추석 이후에 지급될 수 밖에 없는 재난지원금이 있다. 이미 지급이 끝난 재난지원금은 그 중요성이 떨어지니 내용에서 제외하고 앞으로 추가 신청과 지급이 있을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재난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지원 대상 내용 보다는 지원금액과 신청시기 및 방법을 재난지원금별로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이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기존에 행정 정보가 없어서 매출 정보 등 확인이 어려운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미 추석 전에 지급받은 사람은 당연히 해당이 없으며 아직 받지 못한 소상공인은 지금 신청이 가능하다. 지급은 10월~11월 중으로 전해진다.
일반업종 100만원
영업제한업종 150만원
집합금지업종 200만원
10월 16일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하단은 바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전용 웹사이트이다.
소상공인새희망자금 | 중소벤처기업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xn--jj0bj8t1qfpqh7mv.kr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
1차는 이미 지원금 신청기간이 끝났고 지금 말하는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신규 대상자를 말한다. 1차 수혜자는 추석 전에 지급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은 말 그대로 특수형태근로자(특고)와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금이다. 기존에 1차에서 지급을 받았던 사람은 해당이 없고 새로 신청하는 특수형태근로자나 프리랜서가 해당한다. 총 20만 명에게 각 150만 원을 지급한다. 지급은 11월 중으로 예정되어 있다. 신청은 고용안정지원금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고 고용센터 방문 현장 접수 시작은 10월 19일부터 10월 23일간 진행한다.
신청기간 10월 12일 ~ 10월 23일
신청은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전용 온라인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하단을 참고하자.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covid19.ei.go.kr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
1차 신청 기간은 이미 지난 9월 25일에 마감했고 1차에서는 청년특별구직지원금 1~2순위 대상자가 신청 대상이었다.
지원급은 추석 전에 지급되었고 이제 남은 것은 2차 신청 기간인데 신청 대상은 지원대상 3순위 청년이다. 2차 신청 대상자는 2020년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 종료자 및 진행중인 청년이나 취성패 신규 참여 청년이다. 1차 신청기간 중 신청하지 못한 1~2순위 대상자가 있다면 다시 2차 신청기간에 신청하면 된다고 한다. 만 18세~만 34세 미취업자 중 신규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청년 14만 명에게 각 50만원을 지급한다. 지급 시기는 11월 이내에 완료한다고 전해진다. 아직 아무도 정확한 지급 날짜는 모른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마찬가지.
신청기간 10월 12일 ~ 10월 23일
신청은 오직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온라인청년센터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하단의 주소를 참고하자.
온라인청년센터
www.youthcenter.go.kr
중학생 돌봄지원금
중학생 132만명을 대상으로 각 15만원 비대면 학습지원금을 지급한다. 중학생 돌봄지원금은 대상 인원을 파악하여 학부모 안내 및 계좌 확인 등으로 이미 절차가 마무리가 되었으면 따로 별도로 신청하는 개념하고 다르다. 현재 정부 말에 따르면 지급은 10월 8일 이전이니 이번주에 지급된다고 보면 되겠다.
긴급생계지원비 신청
코로나로 소득이 감소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가구수 인원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재난지원금이다.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100만원이 지급 금액이다. 신청은 온라인와 현장 신청이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10월 12일에 시작하고 현장신청은 10월 19일에 시작한다. 온라인 신청 시작이 더 빠르기도 하고 굳이 코로나가 아직 유행하는 시국에 현장방문하여 신청하는 것 보다는 되도록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긴급생계비지원금 신청은 복지로 웹사이트에서 가능하고 현장방문은 주소지 관한 읍동면을 통한다고 한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은 하단을 참고하자. 해당 사이트에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대상이나 금액 등 다른 자세한 내용도 나와있다.
공지사항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www.bokjiro.go.kr
통신비지원
가장 별 내용이 없는 부분이 통신비 지원금이다. 통신비 지원은 별도의 신청 없이 9월 통신비 요금에서 2만 원 차감하는 방식으로 혜택에 제공된다. 전국민 대상은 아니고 만 16~34세와 만 65에 연령에 해당하는 사람만 통신이 2만원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차 긴급생계지원금 신청방법과 시기(저소득층 재난지원금)
2차 긴급재난지원금 이번 2차 긴급재난지원금은 선별 지급 방식으로 상당히 다양한 종류와 명칭을 갖고 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아동특별돌봄지원금, 저소득층 긴급생
koreantraveller.tistory.com
댓글